초고령화 사회로 가는 지금 가장 큰 사회적 문제가 될 노인 빈곤 해결 방안에 대한 과제이다.
노인 빈곤 해결을 위한 방안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는 지금, 노인 빈곤 문제에 대한 고민이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보장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최소한의 생활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의료비, 생활비 걱정 없는 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사회보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노인 일자리도 청소, 도로 미화 등 단순 노동에서 벗어나 노인의 직업, 지혜, 특기를 살려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은퇴 후에 자신의 능력이나 특기를 살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노인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주택 노인들이 보다 안락한 곳에서 월세 걱정 없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노인을 위한 공공주택을 확대하는 등 주거 안정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며 건강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또한 우리 사회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은퇴시기는 빨라지고 있지만 은퇴 후에도 쉬지 못하고 또 다른 일자리를 찾아 일을 한다. 재취업이 어려운 노인들이 생계형 저임금 일자리들을 주로 채우고 있다. 이처럼 은퇴 후에도 쉬지 못하고 계속 일을 이어가는 가장 큰 이유는 연금제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는 공적 연금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여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탄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연금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기초연금 지원 대상의 범위를 체계적으로 정하고 기초 연금액도 상향해야 한다. 최근 물가는 계속 올라가고 있지만 노령 연금과 같이 노인이 받는 지원금은 최소 생계비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보다 윤택한 삶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구제할 방법을 마련하고 의료비, 생계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끝으로, 노인이 활발한 사회 활동,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노인이 자신의 경력, 능력,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일자리를 늘리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더 건강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