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내담자와의 상담이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자질과 지식에 관한 과제이다.
사회복지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지식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
1. 자기 자신에 대한 정체성과 자아의식 확립
자신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삶을 추구하는지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내담자에게 자신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인상을 줄 수 있다.
2.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건강한 정신
내담자는 상담하는 시간 동안 상담자에게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삶에 대한 건강한 태도는 내담자가 바람직하게 변화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3. 타인의 삶, 인간에 대한 관심
상담은 사람을 만나 대화하고 관계를 맺는 과정을 통한 전문적인 활동이므로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이 기본적인 바탕에 있어야 한다.
4. 진실되고 일관된 태도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 속에서 진실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모습으로 존재해야 한다.
5. 감정의 통제
상담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이야기나 상황에 감정을 느끼게 될 수 있으나 냉정하게 상황을 통제하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감정의 통제력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수용하는 시간을 가져야만 한다. 그렇게 확립된 자기의 가치관이 내담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자각해야 한다. 상담자는 타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타인의 불행과 아픔을 공감하고 진심으로 위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삶에 대해 진실하고 정직하며 도덕적이어야 한다. 바르고 도덕적인 삶을 추구하고 실수와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은 더욱 자신감 있게 상담에 임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장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경청이다. 힘들고 억울한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될 수 있으므로 진심으로 이해하며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가르치기보다는 상대방의 의견과 입장을 수용하고 진심으로 존중하는 모습을 보일 때 내담자도 상담자의 이야기를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담자가 갖춰야 할 지식
- 상담이론과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이론 공부와 함께 내담자와의 상담 경험으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상담 스타일을 개발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문제를 체계적이고 윤리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공부를 통해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를 객관적인 용어로 전환하여 문제를 상담에 풀어내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상담 내용 전체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중립적인 자세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많은 사람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풍부한 이론과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먼저, 인간에 대한 이해와 상담 이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상담이론은 내담자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파악하고 상담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상담에 관한 숙련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상담을 공식적 과정으로 구조화하고 효율적 절차와 개입 기술을 통해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상담자의 상화과 문제에 대한 이론적 기준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전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상담이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 기전을 이해하고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한 결과를 파악하고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