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이 되어 겪는 고통에는 가난에 의한 빈고, 질병에 의한 병고, 소외됨으로써 겪는 고독고 그리고 사회적 지위 상실에 따른 무위고 이렇게 4고라고 한다. 이중 고독고의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이다.
노인의 고독고 해결 방안
고독고
노인의 4고 중 고독고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소외됨으로써 오는 고통을 말한다. 점차 우리나라도 가족 중심의 사회가 아닌 개인의 삶에 집중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노인의 고독에 의한 고통은 더 커질 전망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우리 모두 고독고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
1. 독립적인 생활에 대한 준비
노인은 함께 살던 배우자, 친구들의 사망으로 더 고립되고 소외된 생활을 하게 된다. 따라서, 먼저 혼자 생활하는 데에도 신체적, 심리적 무리가 없도록 준비와 훈련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집에서의 생활, 적절한 취미와 운동 등 혼자서도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준비를 한다면 막상 혼자가 되는 상황에서 적응하기가 훨씬 수월할 것이다.
2. 보살핌의 대상이 아닌 당당한 사회적 일원이라는 인식의 전환
우리 사회는 노인을 보살핌과 지원이 필요한 대상으로 보고 우리 사회를 이루는 구서원이라는 인식과 존중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젊은 세대들이 모이는 장소에 노인이 오는 것을 불편해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노인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발전시켜 오고 지켜온 당당한 사회의 구성원이자 앞으로도 그들의 삶의 지혜와 연륜이 우리에게 꼭 필요하게 될 것이다. 노인을 동등하게 한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예후하는 자세를 젊은 세대들 또한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노인들이 집 밖으로 나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을 하고 건전한 소토오가 교류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각 지역마다 파크골프, 게이트볼 등 노인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과 노래교실, 서예교실 등 교육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지만 이는 노인 맞춤 활동이라는 편견에 고착되어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노인세대들의 활동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만큼 보다 다양한 세대들과 어우러져 교류하고 소통하여 폭넓은 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의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